학우들앞에서 발표할 내용은 칸트의 사유과정과 그의 인식론이다. 글의 시작에서 밝힌바와 같이 서양 철학의 학적전통을 충실히 따라가고 있으면서도 이를 자신의 독창적인 사고체계로서 다시 정리한 그의 비판철학에서 특히 인식론의 분야인 선험적 감성론과 선험적 분석론을 그의 대표적인 저술인
철학을 탄생시켰다. 그는 《순수이성비판》(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
중심, 사회중심, 교과중심이 되어서는 안되고, 이상중심 (ideal centered: 정신적 가치중심) 이 되어야 한다. 관념론자들은 신체는 마음과 더불어 동시에 발전되므로 체육활동은 학생들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인간 지성의 발달에 공헌한다. 이장에서는 관념론과 관련된 철학자의 체육교육에
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
시간에 따라 동일한 것도 다르게 판단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보편적인 참과 거짓, 선과 악이 없다는 것이다. 프로타고 라스에 의하면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고, 각자의 감각에 의해 파악된 세계가 곧 그에 게는 참된 세계이며, 각자가 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그대로 참이라는 것이다. 이
철학서이다. 〈방법서설〉의 각 부를 이루고 있는 세 논문에서 데카르트는 과학적 진리를 찾기 위한 이성의 사용법을 예증했다. 〈광학〉에서는 굴 절법칙을, 〈기상학〉에서는 무지개를 설명했으며, 〈기하학〉에서는 대수방정식으 로 기하학적 도형을 표현하여 지금까지 풀 수 없었던 많은 문제를
그러나 이 본유 관념이 객관적 세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음은 어떻게 보증될 수 있을 것인가?
여기에서 데카르트는, 훗날 ‘합리주의’라 불리우게 되는 그 자신의 철학적 방법에 따라, 또한 그 당대의 특성대로 신의 존재를 확립할 것을 선택한다. 데카르트는 신의 존재를 다음과 같이 증명한다.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실존주의는 헤겔 이후의 합리주의적 관념론